2024년 04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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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칭코개요

파칭코 슬롯머신은 어떤 게임 일까요?

파칭코개요

파칭코 슬롯머신일본에서는  파칭코 또는 파친코 가게라고 칭하지만, 업계에서는 주점, 홀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칭코 슬롯머신은 최초 1930년에 첫 점포가 생겼고,  2차 세계대전 때 불필요한 산업으로 분류되어 전면 금지가 되었다가, 종전 후에 다시 부활했습니다.

파칭코 점포을 같이 운영하는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라는 곳도 있습니다.
이곳은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4개국어로 작성된 게임과 설명서를 배치해두는 영업점도 많습니다.

 

1. 파칭코 슬롯머신-법적 근거 및 영업

일본의 파칭코점에서 행해지는 영업은 기계 결과에 따라 경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근거가 되는 법령은 5가지나 있으며, 이러한 법령에 의거하여 경품을 제공하는 것 자체는 합법입니다.

하지만 현금이나 유가 증권을 제공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손님이 획득한 경품을 환전상에 매각하여 현금화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환전상은 빠칭코점에 다시 되팔아서 사실상 도박 행위로 문제 삼는 의견도 있는 등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잇습니다.

1995년 파칭코 슬롯머신 이용 인구는 2900만 명이였으나, 2017년 기준 900만 명으로 많이 축소되었습니다.
매출은 19조 5400억엔입니다. 점포 평균 환수율이 85% 정도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매출의 15% 가 실매출입니다.

또한 참여 인구는 오락 및 여가생활의 다양화와 진부하고 유해한 이미지 때문입니다.
파칭코 슬롯머신 체인 스토어 협회에 따르면, 2016년 8월 파칭코점 취업 인구가 약 24만 명 이였습니다.

파칭코업계가 아직도 힘이 있는 이유는 기계의 첨단화가 진행되면서 IC 칩, 액정 모니터, 디스플레이 등에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첨단산업 관련 기업 성과를 좌지우지하는 만큼의 중요한 시장이여서 그렇습니다.

 

2. 파칭코 슬롯머신의 불법성

손님이 게임의 결과로 얻은 구슬을 빠칭코 점이 제공하는 경품으로 교환하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한국처럼 교환 형태에서 현금으로 교환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2018년 12월 말 기준 경영 기업 수는 전 2017년 말 대비 241개사가 감소하여 3003사입니다.
점포 수는 464 점포가 감소하여 9794 점포가 존재합니다.

1990년 이후로 최초로 만개 이하로 점포 수가 떨어져서 법적인 제재 부분 때문에 많이 축소화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국민 놀이로서 자리 잡아있는 빠칭코 입니다.

 

3. 파칭코 슬롯머신-구성과 진행


파칭코개요

1. 과거 많은 나무판자(현재는 아크릴)에 다수의 황동 못이 박힌 판을 먼저 세움.
2. 전면을 아크릴판으로 덮고 여기에 직경 11mm, 무게 5g 빠칭코 구슬을 발사대에 고정, 발사한다.
3. 발사된 공은 포면에 못이나 깃털, 회전체 등의 구조물에 튀겨지면서 떨어진다.
4. 입상이라는 구멍에 들어가게 되면 15개 이내의 이벤트를 얻을 수 있다.

 

4. 파칭코 슬롯머신-요금

파칭코의 볼 요금은 국가 공안위원회의  규칙입니다.
1978년 이후 볼 1개당 4엔 이하로 정해져 있었지만, 2014년 4월에 볼 당 소비세 추가 개정이 이루어져 1개당 4.32엔 이하로 정정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대부분의 점포가 1개에 4엔에 영업을 하였지만, 2006년경부터 반경이 넓어져서 0.5엔 ~ 20엔 으로 나누어 적은 금액으로도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점포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점포가 가능하며, 파칭코 공략 과 파칭코 하는 법은 오프라인의 경우 설명서가 있고 문의를 하면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5. 파칭코 슬롯머신-경품 교환

고객이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 많이 이용하는 종류의 물건을 갖추고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담배와 사탕 외에도 넥타이, 손수건, 양말, 소품, 전자제품, 화장품, 일반 약, 악세사리, CD, DVD, 식료품 등 다양한 제품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대형 파칭코점을 방문하게 되면 흡사 코너 편의점 또는 소형 슈퍼마켓으로 보일 정도로 경품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6. 파칭코 기계 설정 및 역사

일본은 1970년대 후반 무렵까지 빠칭코 기계는 현재와 같이 핸들을 이용하여 이용하는 게 아니라, 구슬을 직접 튕겼습니다.
스프링 강도 조절 레버를 이용하여 수동으로 한방 한방씩 이용했었습니다.

이 미묘한 힘 조절도 파칭코게임의 묘미였습니다.
현재 파칭코 기계는 자동 발사기구를 갖추고 있어서 핸들을 약간 틀어주는 것만으로도 볼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핸들을 틀어둔 동안은 영구적으로 구슬이 발사되기 때문에, 대부분 기계가 발사를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는 스토퍼 기능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파칭코는 법적으로 최소한의 기술 개입이 요구되기 때문에, 핸들을 동전이나 외부적인 요소로 고정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이를 방지하는 목적으로 손잔이에는 맨손으로 만지고 있는지, 아닌지 감지하는 센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파칭코 기계들은 핸들 탑재가 당연시되고 있습니다.

파칭코 기계 제조 업체인 “A-gon” 이 약 40년 만에 수동 레버를 탑재한 “CRA-gon 쇼와 이야기” 를 발표, 같은 해 12월부터 홀에 설치가 되었습니다.
핸들의 돌림에 따라서 구슬의 사출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현재는 최대한 꺾어서 출력을 올리는 게 주류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7. 배경음악

최근에는, 특히 음악 업계의 CD 매출이 너무 침체된 상황에서 파칭코 시장이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2007년도 JASRAC 상으로 은상을 수상한 에반게리온 BGM은 빠칭코 기계를 통한 저작권료가 전체 중 4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칭코 기계에서 얻은 저작권 수입이 노래방과 벨소리, 음원과 함께 업계에서 무시 못 할 수 없는 금액이 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칭코개요

 

8. 현재의 파칭코

현재 파칭코 슬롯머신은 아동 대상의 만화, 애니메이션, 특수촬영, 할리우드 영화와 같은 캐릭터, 가수, 배우, 탤런트 등 연예인까지 기용한 사례가 다수 전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성향과 맞지 않아 망한 파칭코 아이템도 많고, 자신의 컨텐츠 이미지를 무너뜨리고 싶지 않아 하는 권리자가 소송을 걸게 되어 저작권 때문에 방치되는 빠칭코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 작품에 익숙한 팬층을 모아서 성공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2003년에 발매된 북두의 권과 2004년에 발매된 신세기 에반게리온이 그러한 사례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파칭코를 통해서 새롭게 원장 코믹스나 애니메이션 애장판, DVD 등을 구입하여 새로운 팬층이 생기는 등 상부상조하는 형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작품의 특성상 도박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이유로, 캐릭터의 저작권을 허가하지 않는 원 저작권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래곤볼은 대히트를 한 애니메이션으로 여러 우량 업체들이 움직였지만, 저자인 토리야마 아키라가 승낙을 안 해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캡틴 츠바사의 원작자인 타카하시 요이치도 2000년부터 작품을 파칭코화 하고싶다는 제안은 많이 받았지만, “어린이들을 위한 작품” 이라는 이유로 처음부터 거절했던것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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